저는 V.I.D를 1년째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반테 오토에 ET-200D모델을 사용중입니다. 큰 불만없이 지금까지 잘 사용하고 있었지만 최근 2-3개월전부터 제 차에 일어났던 증상을 해결하고자 고생중에 있는데 이제 남은것이 전자터보의 이상유무입니다. 사연을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차는 97년 7월식 아반테 오토이며 주행거리는 7만키로가 다 되어갑니다. 흡기 튜닝을 하였고 울트라 케이블과 보쉬 플라틴 플라그를 사용중이었습니다. 지난 10월달에 전자터보의 케이블을 교체한 후에 눈에 뛰게 힘이 모자라고 노킹 현상이 일어남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원인을 찾고자 울트라 케이블과 플러그, 전자터보를 제거하고 순정케이블과 플러그로 교체하였습니다. 그랬더니 노킹이 사라지고 힘이 조금 살아 난것 같더군요.
그 다음부터는 하나씩 교체하면서 원인을 찾아나갔는데 문제는 울트라 케이블이었습니다. 선전에는 10만km를 보장한다고 하였으나 5만km를 조금 더 탄것 같은데.... 다시금 전자터보를 장착하고 울트라를 보쉬로 바꾸고 약 1달여를 주행하였습니다. 그런데 얼마전 부터 다시금 전과 같은 현상이 일어나서 이번에는 보쉬 플라틴을 제거하고 순정 플러그로 교체하였습니다만 이번에도 얼마가지 않아서 똑 같은 증상을 되풀이 하였습니다.
오늘 마지막으로 전자터보를 떼어내고 100km를 주행하였습니다. 지금은 보쉬 케이블에 순정 플러그 상태입니다. 전자터보를 뗀 지금은 다시 힘이 생긴 것 같고 노킹이 많이(완전히 제거되지 않았습니다) 사라졌습니다.
개인적으로 전자터보의 성능을 믿고 있으며 지금까지 만족하면서 사용하였지만 최근 2-3개월동안 저를 괴롭혀온 무엇인가(^^)에 저는 무척 피곤합니다. 그래서 물에 빠진 사람이 지푸라기를 잡는 심정으로 제이스엔지니어링에 한가지 부탁을 할까 합니다. 제가 떼어놓은 전자터보의 이상유무를 점검해 주실수는 없는지요? 만약 점검후 이상이 없다면 저는 또 다른 행복한 고민(튠업 보정기기^^)을 할 생각입니다.
담당자님의 답변에 미리 감사를 드립니다.
허석렬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