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진 wrote:


> R&D 제안실에 질문을 했는데 이곳 게시판이 더욱 활발하네요.


> 역화가 무엇인지 궁금해서요. 어떤때 생기는 현상인지 또 그 현상에 따른 증상은 무엇인지 알고 싶습니다.


> 제 차랑은 산타모 LPG인데 역화 현상으로 인해 에어필터에서 엔진으로 공기를 주입하는 호스가 빠졌다고 저비사 분이 말씀하셔서 역화가 무엇인지 궁금해서 글 올립니다.


>


> 그라고 에어필터를 거치지 않은 일반 공기가 엔진을 유입되어 사용된다면 엔진이나 차랑의 성능에 아무런 이상이 없나요?


>


> 궁금해서 문의 했습니다. 수고하세요.




안녕하세요


먼저 공기는 엔진 실린더로 유입이 되기때문에 필히 에어필터를 거쳐


사용하셔야 됩니다.장소,계절등에따라 차이는 있겠지만 공기중에는 먼지등 이물질이 있으며 특히 고형물질이라도 딸려 들어가면 엔진은 손상됩니다.


물론 연소효율도 떨어져 출력,연비등에서도 불리합니다.


엔진은 섬세하면서도 가혹한 조건에서 작동되므로 깨끗한 공기,고품질 연료, 규격 엔진오일등을 사용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스차량에 문제가 되는 역화현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1.가솔린이 액상으로 실린더 내부로만 분사되는 것과는 달리 LPG는 기화기에 서 기화되고 공기와 믹서에서 혼합된 후에 실린더로 들어가게 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므로 실린더 외부(흡기계통)에도 기화된 LPG가 공기와 함께 항상 존재하게됩니다.


2.실린더의 흡기밸브와 배기밸브는 작동과정에 양쪽이 동시에 열려 있는 싯점


(오버랩,Overlap)이 있으며 열리는 정도(개도) 차이는 있으나 이는 불가피한 현상입니다.


3.1,2와 같은 상황에서 화염이 흡기밸브쪽으로 번질경우 흡기계통에 역화가 발생하게 되며 순간 폭발로 흔히 에어크리러 카바가 깨져 이탈하거나 흡기관이 이탈하게 되며 심한경우 엔진손상을 초래합니다.


4.따라서 역화방지가 되려면 실린더에서 정해진 시간내에 연소가 완료되어 오버랩싯점에 흡기밸브쪽으로 불씨가 넘어 가서는 안됩니다.


지연연소,불균질한 연소,연료 희박상태(특히 급가속시등)등이 불씨를 흡기밸브쪽으로 보내는 요인이 됩니다.




VID는 점화전 공기와 LPG의 결합을 화학적으로 유도하여 점화를 용이하게 하고 균질한 연소를 진행시키며 , 지연연소를 방지함으로써 역화요인을 제거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