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현수 wrote:


>예전에는 못느끼다가 요즘 느끼는 점입니다.. 아시는 분 답변좀 주시기를...


>가속을 하기 위해서 엑슬을 밟다가 엑슬에서 발을 떼게되면 예전에 엑셀이나 레간자는 진행하는 속도가 있으면 어느정도 rpm이 유지가 되었었습니다.


>


>그런데 제 산타는 어느속도에서든지 가속하다가 발을 엑슬에서 띠게 되면 900-950rpm으로 계기판의 바늘이 확 떨어지더군요..


>


>전에 타던차도 이와 같은 현상이 있었는데 이런경우 에어컨을 틀면 rpm보상이 잘 안되곤했었습니다..


>그래서 카센터에서 무엇인가 인젝터라나 그거 클리닝하고 아저씨가 뭐.. 막 만지더니 정상으로 돌아오더군요.. 그러니까 엑슬에서 가속하다가 발을 확띠더라도 900 rpm요런데 까지 안떨어지고 속도에 비례해서 rpm이 유지되게 됐다는 이야기 이지요..


>


>제 산타가 에어컨 켰을때 rpm보상이 좀 부족한것 도 같으면서 이렇게 rpm이 엑슬에서 발을 확띠면 900-950rpm(공회전시보다 약 100rpm정도 높은 수준)으로 후다닥 떨어지는 것이 정상인지 궁금합니다. 제가 차 첨 사고 유심히 안봐서 어느게 정상인지 몰르겠거든요..


>


>한번 테스트 해보시고 답주시면 넘넘 감사하겠습니다..


>이것의 원인에 대해 아시는분이 답변을 주시면 더욱더 감사하고요..


>


>그럼 이만.. 즐거운 주말 보내세여..




안녕하십니까.


메타상으로 rpm다운이 심하시다니 두가지 요인이 있어 보입니다.


첫째는 메터특성에 기인된 경우로 이 경우는 정상으로 볼수 있습니다.


둘째는 TPS(모타포지션 센서)하여 부하보상장치인 부압부스터 작동상태에서 기인될수도 있습니다.이 경우는 관련 부압부스터쪽의 조정및 세척이 필요하겠지요.또한 에어콘,헤드라이트등의 부하를 걸어 rpm이 다소 상승하는 시험을


해보시면 정상여부를 확인하실수도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라며 즐거운 하루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