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침부터 비가 내리고 있는 휴일 아침 입니다

VID 장착 후 벌써 일주일이 지났습니다, 일주일 이면 성능이 완벽하게 나온다고 하는 시점입니다

일차 방문때  VID 장착하고 효과를 확실하게 느낀후 한달정도 지나고 나서 DSD를 장착하면 효과를 확실하게 느낄수 있다는 사장님의 말씀을 들었지만 VID 장착 일주일되는 시점에 도저히 참을수가 없어서 다시 본사를 찾았습니다

첫번 방문때 시간이 없어 자세한 이야기를 들을수 없었지만 이번에는 그동안 궁굼했던 많은 내용을 자세히 들을수 있었습니다

기존 수많은 차량성능 업그레이드 관련장치와 VID의 차이점을 정확히 알기 위해서 였지요


많은 이야기가 있었지만, 큰 신뢰감을 줄수 있는 부분은 사장님이 원래 자동차 엔진개발에 관여하신 자동차 내연기관 전문가라는 이야기 입니다, 자동차의 원리에 대해 잘 모르고 관련된 장치를 만든다는것은 쉽지않은 일 입니다

수많은 부품들과의 상관관계에 의하여 만들어지고 운행되어지는것이 자동차 이고 특정부품 하나가 아무리 잘만들어지더라도 전체적인 하모니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할수 없을뿐더러

생명에 직결되는 안전에 까지 관계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정말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도 자동차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자동차 관련 부품을 만드는 수많은 기업들을 평가하는 일이 제 일 인지라 사장님 말씀에 많은부분 공감하고 VID에 대한 더 큰 신뢰감이 생겼습니다

처음 간날부터 가격이 비싸다고 말씀 드렸지만 그정도 투자를 해서 개발하고 엔진룸내에서의 혹독한 환경을 견딜수 있는 전자부품을 찾는것부터 적용시키고 안정화 시키는 것이 결코 쉬운일이 아님을 잘 알기에 이제는 가격에 대한 부분은 좀 무디어 지려 합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제가 그동안 많은 제품을 사용하면서 나온 결과를 보면 오히려 VID를 일찍 선택했음 많은 비용을 절감할수 있어 오히려 더 저렴한거 같습니다


전자부품은 일반적으로 온도에 민감하고 충격에 약합니다 그런부품을 엔진룸 내에서 견디고 정상적인 동작이 오래도록 지속되도록 할수있는부품은 비싸기도 하고 찾아서 적용시키기 또한 쉽지 않더군요

조금의 아쉬움이 있다면 좀더 많으 사람들이 VID를 사용해서 인식이 전환되고 그로인해 개발하느라 고생하신분들에게 혜택이 돌아가고 이용자들 역시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경험할수 있음 더 좋을거 같습니다


이야기가 좀 다른방향으로 나갔네요 ^^

결론적으로 지난 일주일 사용한 결과는 처음에 느낀 느낌 그대로 아주 좋다는 것입니다

DSD는 어제 장착하여 10Km정도 운행하고 나름 느낌을 받았지만 좀더 시간을 가지고 신중하게 글 올리려 합니다 오늘은 VID만 올립니다

1차에서 올린 부분은 제외하고 몇가지만 언급하겠습니다

- 제가 차에 차량부하를 측정하는 장치가 있어 차량의 일반적인 상황은 어느정도 모니터링이 되는데 동일 부하, 유사 엑셀상태에서 차량의 토크가 증가된것이 확인이 됩니다, 쉽게 생각하면 매일 같이다니던 언덕 등에서 연료분사가 적은 상태로 가속되더군요

- 제차가 엔진떨림이 많았는데 처음보다 오히려 더 줄어들었습니다

- 머픞러에서 물이 전 보다 많이 나옵니다, 좀더 효율적인 연소가 되었다는 이야기 이겠죠? 제 운전특성상 장착전에도 매연은 거의 나오지 않았지만 장착 후 좀더많은 수분이 배출 되더군요, 기계장치로 측정한것이 아니라 손과 코로 측정한 것이라 어느정도 차이가 있을거 같습니다 ^^

- 머플러릁 통해 나오는 공기의 흐름이 안정적으로 바뀌었다 : 장착 전 배기가 좀 불규칙 적이었습니다, 뒤에서 손 대어보면 펑펑 펑펑펑  이런식으로 불규칙하게 소리가 들렸고 카센터에 물어 보니까 그게 정상이랍니다, 이론적으로는 규칙적으로 나와야 하는데 4개의 연소실이 동일한 압력으로 폭발하지 않기때문에 현실적으로 그런게 정상이랍니다, 그런데 장착하러 갔을때 사장님 하신 이야기가 떠오르더군요, VID를 통해 각 실린더 폭발을 동일하게 유지할수 있도록 한다는 말, 일주일이 지난 지금(처음에는 좀 불규칙 였음) 배기음이 규칙적으로 바뀌었습니다 그냥 부~~~~ 하는 정도로, 이런 결과는 효율성 향상으로 결과가 나오겠죠?

- 연비 : 분명 개선이 있는것이 느껴지지만 수치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일주일은 너무 짧은 시간입니다 좀더 가지고 다시 올리겠습니다


장착 후 결과에 대한 내용중 느낌에 관한 부분(토크 증가 등)은 사람마다 느끼는 점이 차이가 있을수 있으니까 일단 뒤로 두더라도 엔진룸떨림, 실내핸들떨림, 내리막길에서 L 사용시 달라진점, 배기구에서 물떨어짐, 배기음 안정화, 매연냄새 등은 확실하게 몸으로 경험한 부분이기 때문에 감히 정확하다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아반떼HD차량이지만 전체적으로 묵직해지고 뛰어난 순발력, 정숙성 만으로도 충분히 선택할 가치가 있다고 봅니다

전 극한의 튜닝도 드라이빙도 하지는 않습니다, 다른 튜닝을 하면 토크증가등은 VID보다 더 증가시킬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차량에 크게 손대지 않고 위의 결과를 얻기를 원한다면 VID가 답일거 같네요

운전자 마다 추구하는 부분이 다릅니다, 자기의 운전습관과 추구하는 바에 따라 선택이 달라지겠지요?

전 급가속, 급제동 거의 않고 탄력운전 위주로 운전을 합니다 그러다 보니까 연비는 잘 나오는데 좀 답답하고 아쉬울때가 많았습니다, 그런 부분을 VID가 해결해 주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DSD와의 하모니 부분에 좀더 집중해 글 올리겠습니다

참고로 전 제이스엔지니어링과 아무런 이해관계도 없느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사람 일 뿐입니다, 저 역시 많은 의구심을 갖고 2년만에 VID를 찾은 사람 이니까요, 좋은 제품 만들어 놓고 가치를 인정받지 못하고 계시는 개발자분들엑 힘이 되기를 바라고,  많은분들이 좋은제품을 통해 중소기업제품도 충분히 좋을수 있고 그런 좋은제품을 많은 분들이 사용해 보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글 올립니다 


좋은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