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창원전문점입니다.
여기 경남 창원에는 또 다시 비가 계속됩니다.
가장 많이 받는 질문을 올릴까 합니다.
처음 방문을 하시는 분들은 도대체 어떤 제품이기에 가격이 이렇게 고가일까?
또는 과연 제대로 성능을 발위는 하는 것일까?
라는 의문을 갖게됩니다.
시중에 제대로 퍼포먼스를 발위하는 제품이 하나도 없다고 할 정도로 찿기 힘듭니다.
그래서 그런지 많은 분들은 쉽게 마음을 열지 못하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전세계 하나밖에 없는 최첨단 제품입니다.
어떤분들은 웃을지 모르지만 사실입니다.
엔진을 최고의 성능으로 올리는 어떤 자동차 회사도 따라올 수 없는 유일 무일한 제품이라는 것을
거듭 말하고 싶습니다.
통상적으로 일반인들은 검정을 하고 싶은 마음에 거의 대부분 정비사에게 물어봅니다.
큰 실수라고봅니다. 그 분들은 말 그대로 정비분야지 엔진 이론분야는 아닙니다.
엔진은 물리학에 속합니다.
그 분들은 물어보면 vid의 작동이론을 보지도 않고 무조건 "아니다"라고 대답할 것입니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면 vid의 작동은 이렇습니다.
엔진의 발전기(제너레이터)에서 극소량의 전원공급과 엔진의 회전수를 읽어 들입니다.
그러면 vid란 시스템에서 공진파 즉 진동파를 엔진 연소실에 발사합니다.
진동파는 일반전자파와는 다릅니다. 자연에 존재하는 순수한 공진입니다.
인도에서는 자연의 공진을 숭배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엔진에 전혀 해를 끼치거나 고장을 발생시키지 않습니다.
공진이 연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노즐이나 인젝트에서 연료가 분사가되면 스스로 찿아서 들어갑니다.
즉 착화지연기간에 투입이 되는 것입니다.
(착화지연기간이란 인젝트에서 연료가 분사되고 화염이 번지기전의 기간입니다.)
공진파는 마이크로세컨드라는 엄청난 속도로 엔진 rpm에 맞추어 들어갑니다.
그래서 vid에서 v가 가변이라는 단어를 사용합니다.
일단 혼합기에 공진파가 투입이되면 강력한 진동에 의해 연료분자와 산소분자들이 팽창을 하게 됩니다.
그러면 이 두 분자들은 서로 결합을 하게 됩니다.
vid가 없는 엔진은 자연혼합이 되기때문에 피스톤 위의 혼합기는
연료가 산소를 많이 만나는 부분과 적게 만나는 부분등으로 어지럽게 나열이 됩니다.
그래서 피스톤에 편향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즉 혼합기가 폭발을 하면 피스톤이 사방으로 떨면서 하강합니다.
그래서 노후엔진의 실린더를 보면 윗면이 많이 마모가 되어있습니다.
vid가 작동하는 피스톤은 정수직운동을 하게됩니다.그래서 엔진이 조용해지고
마모가 적게되며 출력상승에 연비까지 좋아지죠. 그리고
매연이 극도로 적게 배출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한가지는 vid가 없는 엔진은 년식이 지나면서 성능이 떨어지는 것을
몸으로 느끼지만 vid가 장착된 엔진은 항상 새차같은 느낌이 듭니다.
노후되는 것을 느끼지 못합니다.
대략 17년간 사용해본 결과 그런 느낌을 받았습니다.
배기가스수치도 vid를 처음 장착했을때와 같이 계속 유지가 됩니다.
이 제품은 엔진의 보약과도 같은 존재입니다.
엔진내부를 깨끗이 청소를 해주고 최고의 성능을 이끌어 내니까요.
그리고 요즘 엔진은 EGR즉 배기재순환 장치때문에 엔진에 치명적입니다.
법규상의 질소산화물(NOx)을 지키려다 보니 이 장치를 모든 엔진에 달게 됩니다.
그러면 배기가스속의 매연이 일부 흡기쪽으로 재순환을 하게됩니다.
그래서 오래된 엔진은 흡기관에 매연이 축적이 되어 통로를 좁게 만들죠.
그렇게 되면 공기의 속도가 빨라지고 거친 와류가 발생됩니다.
그 결과 소음과 진동이 증가하고 엔진노후는 급격히 증가하죠.
이러한 엔진의 단점을 유일하게 줄여주는 장치가 있다면 바로 vid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또한 실제로 그렇습니다.
특히 영업용 차량들은 맵핑을 많이 하시는데 일시적인 출력상승은 되지만 위의 말한
흡기쪽 매연이 급격하게 퇴적이 됩니다.
(맵핑이란 ECU 상의 데이터를 인위적으로 조작하여 연료를 많이 들어가게 만들어 출력상승을
만드는 일종의 불법행위라고 보시면 됩니다. 순정때보다 매연이 많이 나오죠.)
서서히 엔진수명을 단축하는 지름길이죠.
맵핑한 차량은 수명연장과 출력.연비를 더 상승하기 위해서 또는 엔진보호를 위해서는 반드시
VID 시스템을 장착하는 것입니다.
마치 영업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사실입니다.
엔진이 고속회전이 되면 공기량이 따라가지를 못합니다.
물론 마찰도 증가하지만 그래서 토크가 급격히 떨어지죠.
vid는 연료를 더 증가시키지 안으면서 출력과 연비.승차감.가속력을 이끌어 냅니다.
일반인뿐만이 아니라 정비사도 도저히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죠.
vid를 장착한 차량은 엔진의 폭발력이 빨라서 차의 순발력이 빨라지고 운전할때 쾌적하고 경쾌한 기분이 듭니다.
아마 사용하시는 분들은 무슨 말인지 알것입니다.
운전을 할때 즐거워집니다.
요즘 자동차엔진은 눈부시게 발전을 거듭합니다.
그리고 이제는 배기량이 엔진에 등급을 매기는 시대는 지나고 다운사이징으로 갑니다.
즉 엔진은 작게 출력은 높게 만드는 것이죠.
어떤 엔진은 수퍼차져와 터보차져를 두개를 모두 장착하여 저속에서 고속까지 최고의 퍼포먼스를
이끌어냅니다.
하지만 그렇게 많은 연구비를 투입해서 연소실을 연구해도 vid 연소를 따라가지 못합니다.
그만큼 성능을 끌어올리니까요.
처음에는 비싼것 같은 느낌이 들어도 사용해 보시면 절대 더 많은 가치를 보고 느끼게 될것입니다.
너무 많이 적었죠. 이해를 돕기위해 좀 장문이 되었네요.
이만 줄일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아래 사진은 배기쪽 라인이 아니라 흡기쪽 라인입니다.
EGR 장치로 인한 장기간에 걸친 오염입니다.
깨끗한 공기가 들어가야할 통로가 이렇게 심각한 오염이 됩니다.
고가인 외제차도 예외는 아닙니다. 오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감사합니다.
VID의 역할에 대한 저의 이해를 조금은 더 정리가 된 듯 합니다.
VID의 작용에 대한 부분은 일반인은 물론이요, 정비사님들 뿐 아니라, 자동차 엔진에 능통하신
EMS 전문가 조차도 믿지 못하더군요.
연소 이론에 부합되지 않는것인지는 저는 모르겠습니다만....
많은 자동차를 아끼시는 차주님들과, 운행되는 차량들이 좋은 제품으로 인해서
혜택을 받기를 바라는 소망을 보태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