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글 수 959
권영호 교수님 약력 자동차 칼럼리스트 / 자동차 공학 교수 / 카프로 클럽 (엔진전문센터) 영호 자동차 공업사 대표. ; 홈피 www.kapro.co.kr ( 전국망) 자동차 고장진단 ; SCAN TESTER 분야 대가 및 정비사 교육 및 양성 지난해 (2016년) 8월 이후 설까치 님( 서울 사당역 3번 출구 이창한 치과 원장)의 의뢰로 68 가지 항목의 SCAN TESTER 분석 및 출력, 연비, 승차감 등, 실 주행분석 : VID 설치전 / 설치후 비교 및 실 주행 비교 그 결과를 최종 요약하여 설까치 님을 통하여 통보하여온 종합 내용을 소개합니다. * 참조: 권 영호 교수께선 VID를 JSVID(jsvid) 로 지칭하심. (각종 인터넷 검색시 "jsvid 또는 jsvid 사용기"로 검색하시면 권 교수의 분석 자료를 확인 할 수 있음) *대표항목 요약 장착 배경 3번: 성능의 놀라운 변화 5번 : 장착후 성능 변화 실감, 스캔 데이터에서 비교 할 수있어, 믿고 사용한 것이 3013 km 주행. 6번 : 크루즈 운행으로 다양한 속도에서 순간 연비 변화 테스트. VID 부착하면 좋은 차량 두째: Non 터보 차량에 부착해도 터보효과 세째: 터보차량(시험대상 차량) 임에도 가속력 변화 놀라움 네째 : 다양한 속도 즐기는 차량, 연비 신경쓰지 않아 좋다. 다섯째: 배출가스과다 불합격 차량에 금상첨하 여섯째: 출력 부족 불합격 대상 차량에 추천 * 두번째 사진의 하단, 시험 조건중 1,2 번 조건과 3번 비교시, 시험조건의 온도와 기압차이 과다는 별도 보정이 필요함. 1 번 조건 : 온도 20 도 C 기압 980 mm bar 2 번 조건 : 온도 15 도 C 기압 1030 mm bar 3 번 조건 : 온도 0 ~ 10 도 C 기압 1050~ 1110 mm bar * 연비 비교시 1 번 조건 설치전 기준 대비 설치후 3 번 조건은 오차가 심하여 보정 필요. 스캔비교 내용중 고속도로 연비가 설치전은 1번 조건, 설치후는 3번 조건으로 대비되어 결과 모순 발생. 비교 조건 차이에 따른 측정 결과 문제 관련, 아래 내용 참조 바랍니다. 겨울 연비 고찰 특히 이번 2월 달이 늦 추위가 지속되면서 기온범위가 자주 영하를 기록하였고 일교차도 10도이상 발생하는 날이 대부분이다보니 측정상 불리한 영향을 주는 조건이었기에 참고 할 필요가 있어 이유를 몇가지 나열합니다 참고 바랍니다. 그 이유는 첫째: 엔진에서 열손실이 많이 발생 합니다. 거기에 바람까지 불게되면 더욱 열손실이 배로 증가 됩니다. 열 손실의 증가는 곧 연료 손실 증가입니다. 두번째:로는 주행시 공기저항이 급상승합니다. 겨울철에는 기압이 고기압이며 동시에 공기밀도가 높아지면서 저항이 급상승하며, 특히 고속 운전시에는 그 저항이 자승비로 증가되기때문에 손실 출력이 더욱 증가 됩니다. 바람이 마주치면 더욱 심각하여 주행저항 손실이 급증합니다. 셋째: 연료까지 부피적으로 수축되어 밀도가 높아 인입 연료가 많아지는 효과로 연료 소모량이 증가 됩니다. 네째: 로 노면이 얼어 주행 슬립이 증가합니다. 아스팔트든, 비포장도로든, 얼은 상태라서 마찰계수가 낮아지기 때문에 노면이 다소 풀리는 계절 대비 미끄럼 정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불리하게 작용하여 겨울 연비가 나빠집니다. 이러한 원인등으로 겨울철 특히 늦추위 상황에서는 누적 추위 가중효과가 발생하여 주행연비가 더욱 불리 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일반 도로 주행이 아닌 엔진 연구소 테스트의 경우 온도, 습도, 기압 변화가 발생시 보정식과 보정계수를 적용하여 조정 과정을거칠 수 있으나, 현장과 일반 주행 조건에서는 이러한 과정을 적용치 못하기 때문에 비교시험이 필요 할 경우에는 기후가 유사한 조건에서 행하는 것이 테스트 오류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 SCAN TESTER 분석 및 실 주행 테스트 레포트 결과 소감 > 상기의 내용은 별도로 상당부분의 결과 자료가 있으나 전체를 소개하기에는 자료가 방대한 관계로 보고서의 초기화면과 시험 대상 차량 제원 그리고 전체적인 시험 분석 결과 요약 부분만을 소개합니다. 기회가 될때마다 세부 내용도 소개할 수 있기를 희망 합니다. 아울러 연구소가 아닌 이러한 실 현장에서 발췌되고 분석된 살아 있는 분석을 의뢰하시고 지원하신 설까치 님과 실제 사용자의 입장에서 차량 전반의 68가지 항목의 SCAN TESTER DATA 를 일일히 VID 설치 전, 후 비교하시고, 주행 속도 대역 별로 주행 변화와 출력,연비, 소음 진동 등을 비교해주시느라 거의 반 년 가까운 시간을 직접 진두지휘해주신 권영호 교수님의 노고에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
엔진의 소음 안정도는 엔진의 연소 안정도를 대변하는 지수입니다.
엔진의 소음이 불균형적으로 증가하고 거칠어질 경우는 엔진의 연소효율이 불안정하여지고 있음을
표시합니다. 본시 엔진 소음을 3 db 를 감소시키려면 엔진 10대를 켰다가 9대를 꺼야 가능한 수치라는
전문가들 사이의 경험설이 있습니다.
그만큼 소음감소가 어려운 것이라는 경험은 일본 HONDA사의 111 법칙 ( 소음 1 db 감소하려면 1조원
투자에 1년의 시간을 필요로 한다는 연구소간의 어려움을 대변하는 입소문이 있습니다.) 이 연구 요원들
사이에서는 상식처럼 돌고 있을 정도입니다.
이러한 현실에서 VID 설치전 ,후의 엔진 소음 차이가 약 3db 감소된다는 것은 놀라운 연소 효율 개선을
입증하는 내용입니다. 검측 장비의 실 현장사진과 권 영호 교수의 최근사진을 소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