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전수전(?)끝에 지금의 엘란트라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남들은 수천만원씩 투자, 시행 착오를 거치며 튜닝을 하시기도 하더군요.
하지만 경제적으로 여의치 않은 저 같은 사람은 경제성을 고려할 수 밖에 -.-
튜닝을 시작하시려면 VID를 꼼꼼히 따져 보심이 어떠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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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튜닝? 자연흡기시스템을 기본으로 하는 튜닝을 말합니다.
경량휠로 차가 가벼워지긴 했으나 1.5 SOHC 의 힘은 그야말로 꽝이죠
제작년 애마, 밟으면 165Km/h 이상? 힘들지만 나오긴 했습니다.
하지만 근래엔, 많은 점검과 수리를 했음에도 140Km/h 부터 헐떡입니다.
그이상 밟는건 정말 차가 불쌍해서... -.-;
본격적으로 튜닝 정보를 모으기 시작했습니다.
흡기튜닝, 배기튜닝, 과급기장치, 엔진튜닝등 정말 무지하게 많더군요
<첫째> 과급기장치인 터보와 슈퍼챠저가 눈길을 끌었습니다.
근데, 기본장착 가격이 최소 600만원,700만원부터 시작하니 입이 딱 벌어집니다
엘란트라 1.5 SOHC 사양이 90마력이 약간 넘죠? 실제론 81마력인가?
과급장치의 부스트압을 조절하면(비용은 껑충~껑충~ 뜁니다)
터보는 200~350마력사이, 슈퍼챠저는 225~300마력 사이로 세팅이 된답니다.
엔진에 따라 장착 이 매우 까다롭고 굉장히 전문적인 세팅을 필요로 하죠!
개인의 취향이지만, 2~3천 되는 좋은차 사는것보다 티뷰론 중고를 구해서
슈퍼챠저 장착하는게 훨 낳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무시무시한 힘의 괴물! ^^
드래그경기에서 막강한 성적이 나오지 않을까요?
휴~ 꿈입니다...
<둘째> 엔진 튜닝 중에서 하이캠!
캠을 하이캠으로 바꾸면 출력증가가 아니라 토크가 올라간다 하는군요
1500rpm~3000rpm사이에선 토크가 저하 된답니다.
출발할때 엑셀을 어느정도 레이싱해서 출발해야하구요
즉, 고속 주행에서 엔진의 특성을 잘 살려주는데 좋은 튜닝법입니다.
엘란트라용 하이캠은 안나온다 들었습니다. ㅜ.ㅜ
<셋째> 엔진 압축비 늘리기!
가스킷을 얇은것 쓰거나 헤드를 밀링 합니다. 마력수가 많이 올라 간다 하네요..
압축비를 무리하게 높이면 저rpm대에서 노킹이 납니다.
또한, 고rpm에서도 노킹이 난다구 합니다.
티뷰론 같은 차들은 0.8mm를 기본으로 한다고 하구, 압축비를 높이면 연소실온도가 많이 올라갑니다.
오일쿨러 장착을 해서 엔진온도를 낮춰줘야 하구요.
<넷째> 흡기/배기매니폴드/헤드의 포팅
면을 매끄럽게 가공하는 것인데 엔진 흡기 배기의 저항을 최소화 시켜줍니다.
엔진의 출력을 최대로 이끌어주기 위해 꼭 필요한 작업이라 하지요.
<다섯째> 저렴하게 다가설수 있는 흡기,배기 튜닝
엑셀링을 동작을 할때 원하는 만큼 엔진이 반응을 해줘야 드라이빙이 시원해지겠죠?
에어필터로 들어가는 공기와 소음기쪽으로 뱉어내는 가스의 저항을 최소화 시킵니다.
그럼으로써 엔진이 갖고있는 최대한의 성능을 이끌어 내도록 해줍니다.
흡기와 배기쪽의 저항으로 10~13%의 마력 손실이 있다고 하네요.
OEM 에어필터를 제거하고 OPEN형 튜닝 에어필터를 장착 합니다.
인테이크파이프를 플라스틱 주름관에서 부드러운표면의 금속관으로 교체해야 하구요
참, 흡기튜닝할때 엔진룸의 뜨거운 공기가 곧장 유입되는것을 막기위해 단열박스를
설치해야 합니다. 뜨거운공기는 산소 밀도가 낮으므로 엔진의 출력을 떨어뜨리죠
End 머플러를 튜닝용으로 교환하고
중통역시 지름이 조금더 크고 매끄러운 스테인레스 재질의 튜닝용 중통으로 교환합니다.
차가 튀어나가는 정도의 효과는 아니지만 출력을 높이는 가장 기본적인 튜닝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이상!!!
아주 간단하고 쉽게 접할수 있는 효과적인 튜닝법을 나열해 봤습니다.
일반인들이 쉽게 접할수 있는 부분만 큼직하고 간단하게 적었는데,
실제로는...
세부적인 ECU 세팅,보어업,스왑,경량/단조피스톤,각종 경량엔진부품등,미션,점화부,브레이크,클러치,서스펜션~~
튜닝의 모든것을 하나하나 설명해봐라 하면... 막막할겁니다 ^^;;
성능을 올리기위한 튜닝은 무궁무진 하더군요.
모든 튜닝을 하면 3천만원도 부족합니다. ㅠ.ㅠ
저의 엘란트라 차값이 100만원이 조금 넘을까요? (슈퍼 엘란트라를 만들어봐?)
현실을 바로 봐야겠죠? ㅡ.ㅡ
가장 효율적이고 현실적인 튜닝을 튜닝샾 사장님과 함께 상담해봤습니다.
흡.배기 튜닝이 가장 먼저 이뤄져야하구.
엔진의 성능을 직접적으로 높일수 있는 헤드밀링, 피스톤/링 교환이 필수.
힘이 팍~! 느껴지겠죠 ~^^~ 헤드포팅과 흡/배기포팅도 함께!
첨엔 흡기튜닝과 에어덕트를 해서 번네트에 멋진 숨구멍을 내보려구 맘먹었지만, 욕심이 생기네요.
이것 저것 따져봐도, 상담받은 튜닝파트 정도는 해야 확실한 출력을 보장 받을것이 분명 했거든요.
그래서 결심했습니다.
신차들에 결코 뒤지지 않는 엘란트라를 만들어 보기로!! 무리해 보기로!!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