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D 는 연소실내의 상황을 파악하여 연소실의 현상에 맞는 파형상과 주파수를 선정하며 이러 현상변화에 대응하는 주파수를 결정짓는 파는 유사파를 반복적으로 송신하고 수신하면서 찾을 수 있도록 하고있다.
이 파는 공기 또는 연료분자의 고유 진동수에 공진하며 이공진은 울림이라고 표현되어지고 있다.
이 울림 현상은 기관에 들어온 공기와 연료를 분류 또는 정리하여 주고 있다.
엔진에 흡입되어지는 공기를 단순분류한다면

      1) 연소가 잘되는 공기
      2) 연소가 잘 되지 않는 공기

또한 엔진의 연소실에 분사되어지는 연료를 분류 한다면
      1) 연소가 잘 되는 연료
      2) 연소가 잘 되지 않는 연료

즉 조건의 조합에는
      1) 연소가 잘되는 공기:A                 3) 연소가 잘되는 연료 I
      2) 연소가 잘 되지 않는 공기:B       4) 연소가 잘 되지 않는 연료 II

            ① A + I
            ② A + II 크게 4 가지 경우로 구분되어진다.
            ③ B + I 따라서 이러한 조건의 차이와 변화는 무엇인가에
            ④ B + II 의하여 조정되어져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조건을 ①의 조건 즉 A + I 과 같은 조건 이를 순연소(pure firing)로 칭하기로 하자 순연소와 같은 조건으로 ② ③ ④을 up 시키기 위하여는 엔진 자체의 운동 만으로는 불가능하며 이 연료분자와 공기분자를 변화시켜줄수 있는 별도의 행위가 필요했던 것이다. 이 행위를 VID 가 행하려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VID system 은 어떠한 방법을 이용하여 순연소를 유도하려 하는가?

VID 는 연료 또는 공기자체의 단위에서 그 근본인 핵, 전자 그리고 중간자, 중성자, 그 밖의 소립자등 분자의 구성단위를 접근한다면 순연소를 저해 할수 있는 요소들을 그렇지 않도록 결합조건의 변화를 가능케 할것으로 보았던 것이다.
즉 공기와 연료는 서로 다른 이물질이며 이물질이 결합하려고 할때 결합저해요인을 바꿀수 있다면 당연히 순연소로 유도 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순연소 (이상적인 결합조건)를 위해서 분자와 분자간에 고유진동수를 찾아내고 그 진동에 일치점을 유도한다면 즉 분자간에 공진할수있다면 낮은 계열의 에너지 준위 분자특성은 준위를 올릴수 있으며 또한 높은 계열의 에너지 준위 분자특성은 낮출수 있음을 발견할수 있었다.
즉 이 진동 즉 공진을 일종에 울림상태의 조성이라고 쉽게 표현되어질수 있다.
 
이 울림은 분자간에 일치되는 진동점에 접근하게 되는데 이때의 현상이 공진으로서 이는 어느범위내에서 끊임없이 변화되어지기 때문에 이에 일치되는 파형을 가변 지속적으로 발생시켜 연소실내에 입력시키고 흡수하면서 순연소 (이상연소)조건으로 유도되어지는 것이다.

이때 연료분자와 공기분자간에 울림현상이 이동되어 갈수 있도록 함으로서 가변 공진현상을 수반한 연소저해요소 즉 불안정한 결합구조에서 안정되려는 결합분위기조성이 매순간 일어나고 유도되고 있어 정상적인 결합구조를 갖는 분자들과 단계적이면서 질서 정연하게 연소진행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즉 공기분자의 에너지준위와 연료분자의 에너지준위를 일치시킴과 동시에 이동 유도 되어지는 이온의 이동과 배치는 연료의 분자가 만나려는 공기분자와 고리를 조성토록되어 충격, 고온연소시에 발생되어지기 쉬운 독성배기 CO, HC, NOx, SO3, SPM 등을 안정배기 즉 CO2, H2O, 등으로 전환 시킬수 있기 때문에 매연 NOx, CO, HC 를 감소시킬수 있는 것이다.

즉 미리 결합을 이루려는 분자와 분자간의 고리연결단계를 화학적 결합 진행상태로 보고있는 것이며 흡기행정후부터 이러한 조성을 이상적인 결합을 유도할수 있는 시간적 확보도 가능케 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VID 는 공기분자와 연료분자가 최적의 연소조건에서 결합되어질수 있도록 분자간 울림 즉 공진을 이용하여 조기에 분자간의 결합조건을 일치시킴으로서 무질서한 결합요인을 배제하고 이상적인 연소로 유도되는 분위기를 조성하여 목적을 달성하는 장치이다.
 
 

내연기관의 착화과정에서 분사연료에 가변 공진진동파를 주사하여 연료분자를 미분화시켜
최적연소 조건 확보 (미분화 과정 압축 2단계가 준비행정이며 이를 수행하는 장치가 VID 전자제어
점화장치이다.)

흡입

고주파 가연소

압축

폭발

배기

 

방법

흡입시 가변 고주파후 폭발행정

2단가변

고전압 점화

행정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                                ↑

가변고주파            주 Spark

 
전자터보 VID는 압축하는 과정에서 혼합기에 전자기파 형태의 에너지를 인가 합니다. 이 전자
기파는 연료(휘발유 포함)의 분자를 자극하는 에너지로서 연료분자를 공진시켜 순간적으로 외곽
전자를 분리시킨후 재결합 시키는 과정을 반복 합니다.

이 과정은 VID 전자터보의 핵심기술로서 이온화 또는 활성화라 하는데 이때 연료분자는 아주
연소되기 쉬운상태로 조성됩니다. 또한 이때 활성화 에너지에 의한 분자체적이 증가하여 실린더
내의 압력이 상승합니다
이 상태로 압축을 하게되면 연소직전의 압력은 더욱 높아지게 되고 여기에 점화를 하게 되므로서
연소효율이 극대화 되는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