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봉고 캠핑카에 55B와 커뮤니케이터, DSD, 트럭용 VID 서스펜션을 장착했습니다.
장착한지는 3주정도 된 것 같습니다.
그 동안 장거리 여행을 여러번 하면서 2000km이상 주행한 것 같습니다.
제가 55B와 VID 서스펜션을 장착하게 된 주 목적은 캠핑카의 주행성능 및 승차감 향상이었습니다.
일단 55B장착으로 엔진 출력향상에는 큰 도움이 되었음을 고속주행에서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사실 금전적 여유가 있다면 68D를 장착하면 더 좋겠구나란 생각이 듭니다.
55B장착으로 고속도로 주행시에 엔진출력이 향상되어서 편안하게 가속이 가능했습니다.
캠핑카의 총무게가 거의 3톤에 육박하다보니 항상 엔진의 힘이 부족하고 가속이 힘들었는데
55B장착으로 편안한 운전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 엔진의 소음이 달라졌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듣기에 더 편안한 소리로 변하더군요.
이것만으로도 55B장착은 아주 만족합니다.
커뮤니케이터는 엔진이 과열되거나 할 때 빨간불이 들어와서 엔진이 힘들어한다는 걸 알려줘서 좋더군요.
사실 캠핑카는 날씨가 더울 때 엔진에 무리가 많이 가기때문에 빨간불이 자주 들어왔습니다.
날씨가 선선할 때는 녹색불만 들어와서 좋구요. 그런데 공회전시에는 바람이 안통해서인지
빨간불이 들어오는 것을 볼 수 있었구요. 확실히 냉각이 더 필요하다는 걸 알 수 있었습니다.
제가 VID 를 장착하게 된 주 목적은 주행 승차감 향상때문입니다.
그래서 큰 금액을 들여서 VID 트럭용 서스펜션까지 같이 하게 되었는데요.
사실 VID 트럭용 서스펜션을 장착하기 위해서 55B를 장착했습니다. ㅎㅎ
그런데 안타깝게도 55B는 무척 마음에 드는데 VID 서스펜션은 55B만큼 맘에 들지는 않네요.
VID 서스펜션 장착 후 지금까지 느낀점은 고속주행시에 핸들이 가끔 묵직해지는 느낌이 옵니다.
(이게 항상 묵직하다고 느껴지지는 않고 일정 주기별로 그런 것 같아요)
그런데 제가 VID 서스펜션을 장착한 뒤 앞 뒤 타이어를 모두 교체해서 승차감이 변경되어 VID 서스펜션이
어떤 작용을 해주고 있는지 정확하게 감이 오지 않네요.
핸들링이 묵직해지는 것 같기는한데 그 이상은 아직 못느끼겠네요.
요철이나 방지턱에서 도움이 되는지는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이건 장착 전과 후를 수치적인 방법으로 측정하지 않는다면 쉽지 않을 것 같기도 하구요.
사실 제 느낌으로는 가스 쇽업쇼바 딱딱한 것 쓰다가 일체형 쇽업쇼바로 교체했을 때가 더 좋았던 것 같습니다.
VID 서스펜션이 금액에 비해서 좋은 쇽업쇼바 쓰는 것보다 어떻게 더 좋은지는 잘 모르겠네요.
커뮤니케이터처럼 VID 서스펜션이 잘 동작하는지 알 수 있는 그런 장비도 있으면 좋을 것 같구요.
서스펜션의 단추를 눌러 보면 불이 들어와 있긴한데 사실 느낌만으로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니면 제가 VID 서스펜션에 너무 많은 기대를 해서 그런지도 모르겠네요.
캠핑카라는게 부피무게도 엄청나고 무게중심도 윗쪽에 있고 해서 운전하기가 원래 쉽지는 않은데
이정도에 만족해야 하는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사장님 말씀으로는 컨테이너 트럭을 위해서 개발되었다고 하셨으니 캠핑카 정도의 무게에서도 성능이 발휘되어야 할 것 같은데 아주 좋아졌다는 걸 못느끼는 이유가 55B의 성능에 한계가 있어서 그런건지요?
68D정도는 달아줘야 VID 서스펜션이 제 역할을 할 수 있는건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추가적으로 궁금한 점이 뒷쪽 쇽업쇼바에는 위아래 연결부위에 모두 VID 서스펜션이 접지되어 있는데
앞쪽 쇽업쇼바에는 윗쪽에만 VID 서스펜션이 접지되어 있습니다. 이게 정상인가요?
본사에서 직접 작업해주셔서 잘못하시지는 않았겠지만 앞과 뒤가 달라서 궁금하네요.
혹시 VID 서스펜션이 학습기간이 더 필요할지도 모르니 추 후에 VID 서스펜션에 대해서
만족스러운 결과가 생기면 다시 시승기를 올리겠습니다.
현재로써는 55B는 만족스럽지만 VID 서스펜션은 잘 모르겠습니다.
이 정도면 다른 캠핑카 오너분들에게 VID 서스펜션을 권해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55B는 매우 만족스럽고 다른분들께도 권해드리고 싶네요.
55B는 출력향상에 참 좋네요. 적극 추천해 드리고 싶습니다.
많은 의문을 가지고 계셨군요.
그런데 한가지 VID SYSTEM 에 설명이 필요함을 느끼게하는 요소가 있어 보이는 군요.
지금 VID 서스펜션과 엔진VID는 SYSTEM화 되어 있기 때문에 차량의 가장 취약한 조건에
대응하는 것이 급선무로 동작 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워낙 화물차로도 1 톤 봉고 샤시가 상시 3 톤 이상의 부하를 감당해야 하다보니 엔진 자체가 감당이
되지 않는 수준이라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두 SYSTSM은 한목적을 우선 달성해야, 그 다음에 해당하는
현상을 대응할 수 있건만 이동 자체를 버겁게 감당해야하는 현실적 현상으로는 긴박한 조건부터
해결키 위해 진동 소음을 엔진 토오크로 모두 몰아 줄수 밖에 없다는 설명입니다.
자동차의 이동 조건이 워낙 버거워 두 SYSTEM 이 발생시키는 토오크 모두를 이동에 충당하다보니
엔진은 좋와 졌는데 서스펜션이 다소 안타깝다는 것은, 추가적인 VID 작동 설명이 필요했었다고 봅니다.
다만 그러한 정리가 되지 않았다면 엔진에 감당하기 어려운 부하가 걸려 무리가 올 수 밖에 없는
구조였을 것입니다. 고객님의 캠핑 카는 유난히 무게 중심이 올라가 있어 작은 진동, 소음,횡풍,
노면저항에도 주행 장애 요인을 가지고 있다는 점은 감안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본시 후론트 쇽압 쇼바의 지지 볼트는 후론트 쪽 엔진룸 안에서 설치 한 경우이다 보니, 앞쪽 쇼바와
연결 위치를 찾기 어려우셨을 수 있습니다. 잘 설치되었으니 안심하세요.
그리고 참고로 컨테이너 트럭들은 엔진 VID 만 하더라도 ET 77S급 모델이며 무게 중심에 관한한
주행 자체를 방해하는 구조 일 수는 없습니다.
고객님 차량은 절대적인, SYSTEM 으로 대응치 않고 단순히 쇼바나 스프링 개개의 상황으로만 오판 ,
대처한다면 다소 위험 할 수도 있고 근본적으로 주행 자체에 장애도 유발 될 수 있음은 고객님도
잘 알고 계실 것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라며 ENGIN VID 와 VID SUSPENSION이 총력을 기울이여,
그나마 엔진과 차체가 이동에 장애를 주지 않고 있음은, 핸들 중심을 잡느라 고군분투하는 모습만
보아도 예사롭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 가을철 여행을 지켜보면서 궁금하신점을 그때끄때 통보주시기 바랍니다.
항상 안전 운전하시기 바라며, 캠핑 카의 즐거움을 만끽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