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하신 튜닝점에서 하는 터보는 기계식 배압터보 입니다.
배기압을 이용해서 터빈을 돌려 흡입 공기를 과급시키는 방식이지요.
터보에는 배기압을 이용하는 방식 - 터보차져 와
발전기 풀리의 회전력을 이용하는 - 슈퍼차져 가 있습니다.
위의 두개는 정통(?) 과급방식으로 상당한 세팅 기술력과 비용이 소요되구요.
요즘 저압터보라고 해서 알터네이터 또는 배터리의 전원을 이용해서
과급하는 저압터보차져 (슈퍼차져과일종) 도 있습니다.
위의 터보/슈퍼차저는 흡입 공기를 기존보다 많이 넣어주는 과급기 개념이구요.
VID 는 기계적인 것이 아닌 전기적인 형태입니다.
엄밀히 말하면 터보 계열은 아니지요.
원리는 제 나름대로 생각해서 판단한 바를 설명드리면..
연소실내에 흡입된 공기/연료 는 일정한 압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때 밸브가 다 닫힌 밀폐된 상태에서 어떤 작용을 해서 압력을 높일수
있다면 폭발력 은 더 놓아지겠지요. 즉 전자렌지 비스무리한 원리를 생각하시믄
됩니당.
닫혀있는 공간에 공진주파수를 이용 압을 높이면... 폭발력이 커진다..
VID 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담당자가 해 주시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