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들어 고객분들의 문의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차를 오래 사용하면 왜 힘이 빠지죠? 라는 질문을 하는 분들이 있기에
조금의 도움을 드리기 위해 기술을 하고자합니다.
사람도 나이가 들면 힘이 빠지는데 기계는 오죽하겠습니까. 아무리 잘 만들어도...
마모의 원인을 크게보면 수분,카본,측압등 으로 요약할 수 있을거라고 봅니다.
1, 우리가 방송을 보다보면 연비를 향상시키는 방법중에 주유소에서 연료를 반만넣고 무게를 가볍게
하라는 방송을 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그냥 들으면 좋은 것 같은데 엔진에는 좋지 않는 영향을 줄 수 있어요.
요즘엔진은 GDI,TDI처럼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 분사 시스템을 도입합니다.
그것도 과거에 사용하던 노즐방식보다 훨신 정교하고 초정밀의 부품을 사용하다보니
수분에 가장 취약합니다. 그래서 인젝터방식의 엔진은 연료필터 하우징에 수분감지센서를
두게 됩니다.
연료통에 연료를 가득채우지 않으면 연료통 내부 위쪽에 수분이 생성하게 됩니다.
자주 연료를 채울때는 문제가 없는데 좀 오래방치하면 무조건 생기죠.
그래서 중고차를 사시면 연료통을 비우는게 상책입니다.
이런 수분이 인젝터 시스템 수명을 단축시키죠. 마모가 되면서 서서히 출력이 떨어집니다.
연료필터는 사용설명서에 있는데로 적기에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다음은 연소실에서 불완전 연소로 남는 카본이 문제입니다.
카본에는 다양한 크기의 입자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초속 30m로 움직이는 피스톤에는
4-7마이크로 입자의 카본은 실린더 마모의 원인이 됩니다.
이렇게 작은 카본입자는 실린더 벽면에 있는 오일유막속에서 혼합이 되어 아래의 오일팬으로
떨어져 오일과 희석이 됩니다.
문제는 이 크기의 입자는 실린더벽에 스크래치를 만든다는 것입니다.
대신 10 마이크로 이상의 입자는 통과가 불가능하여 배기구로 빠져나옵니다.
나오면서 DPF에 걸려져서 post 분사인 마지막 연료분사의 고열로 태워버리는 것입니다.
이것은 vid로 어느정도 방지가 됩니다.
작은 카본은 vid 연소로 방지가 되니까요.
그래서 엔진도 수명이 상당히 길어집니다.
3,측압이 또 한가지 엔진의 수명을 단축하는데 큰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아무리 잘 만든 엔진이라도 피해갈 수 없는 마모의 원인입니다.
측압은 피스톤이 폭발압력을 받으면 사방으로 떨면서 내려가는 중에 실린더에 압력을
가해 마모를 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또 한가지는 커넥팅로드가 각을 이루면서 회전하기 때문에 생기기도 합니다.
커넥팅로드가 짧은 소형차가 대형차보다 측압을 크게 받기 때문에 마모가 빠릅니다.
여기서 폭발압력에 의한 측압이 상당히 크기때문에 실린더 상단 즉 피스톤 1번링이 닫는 부분이
제일 마모가 심합니다.
이 부분에서 오일이 수명이 다하면 유막이 끊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너무 오래동안
오일을 사용하는 것을 삼가해야합니다.
민감한 사람은 오일 수명이 다하면 엔진 마찰음이 들립니다.
이때는 빨리 교환해야 합니다.
이런 문제를 어느정도 피해갈 수 있는 방법은 엔진코팅제사용과 vid를 장착하는 것입니다.
코팅제도 10만원이상되는 제품을 사용해야 제대로 된 코팅이 되고 성능상승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vid는 연소시에 피스톤 헤드면에 혼합기의 (연료와 산소가 골고루 만난 혼합기) 고른 분포로 인해
정수직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측압을 상당히 줄여줍니다.
그래서 엔진소음이 많이 줄어든다고 봅니다.
물론 연소시 최고 연소충격파를 줄여 주기도 합니다.
이것은 상위 모델로 갈수록 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vid는 엔진수명에 큰 보탬이 되고 운전자의 스트레스도 상당히
감소시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설 명절이 다가 오네요.
도로에는 운전을 잘하는 사람 못하는 사람 섞여서 자동차는 달리고 있습니다.
vid가 장착된 차량은 출력도 세고 악셀반응이 빠릅니다.
잘 피해 다니시기를 바랍니다. ㅎ ㅎ
항상 안전운전 하시고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유익한 정보 반드시 알아야하지만,
딱히 정확히 알아볼 마땅한 곳은 없습니다.
넉넉한 파워로 피해갈수 있을 만큼 여유운전하시라는
말씀 동감이 갑니다!
설명절 건강히 잘 보내십시오!
좋은 글 정보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