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배터리가 때아닌 유명세를 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전기차와 수소 전지 관련하여 배터리 내용이 우리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가장 주목을 받고있는 내용중에 수소 전기차량에 들어갈 배터리 또한, 궁금하다하십니다.
먼저 2차 전지를 설명드리면,
건전지처럼 전기를 사용하고나면 버려야하는 다시 사용 할수 없는 전지를 1차 전지라 하는데 반하여
충전 전기를 모두 방전 시켜 사용한후 다시 충전하여 반복 사용 가능한 전지를 2차 전지라고합니다.
기존 차량에는 납 배터리가 전반적으로 탑재되어 있습니다. 그후에 배터리 소재를 고밀도, 경량화로,
바로 전기차, 수소전기차에 사용하는 배터리를 말합니다, 최근 리튬이온 배터리가 대세입니다.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는 최근 자동차의 에너지로 사용하기위한 유사한 배경을 두고 있습니다.
대기 환경에 따른 인류 건강과 기후 변화 폐해를 방어할 목적으로 환경 규제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강화되었고, 나라간 규제에 따른 리콜과 피해보상 분쟁은 끝간데를 모르는 실정에 이르고 말았습니다.
이러한 현실을 피해서 나타난 동력이 전기, 또는 수소 전기 즉, 총칭하여 전기차들입니다.
동력원이 전기입니다. 외부에서 배터리에 전력을 공급받아 모터를 회전시켜 구동력을 타이어로
전달하는 배터리와 모터, 그리고 회생제동 발전기가 동력 구성의 핵심입니다.
수소 전기 차량은 수소를 충진시킨후 수소를 산소 즉, 대기의 산소성분과 결합시켜, 물로 유도하는
과정에 발생되는 이온 이동을 전기로 포집하여, 배터리에 충전시키어 모터에 전기를 공급시키는
방식의 구성이며, 배터리 후단은 전기차와 다를바 없는 구성입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외부전기를 배터리에 충전하였다가 주행시 방전하여 구동 모터에 공급하는
방식부터 시작하였으나 충전시간 문제, 주행거리 문제가 나타나면서 수소 전기차를 검토하기
시작한 것입니다. 그후 배터리 소재로 부상되고 있는 리튬 배터리의 가격문제, 그중에서도
사용 수명 문제, 더욱 심각한 것은 화재,폭발 발생 우려에 대한 대응 난제 등이 나타났습니다.
결국, 수소와 전기 에너지 저장에 인류는 자유롭지않은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저장과 방출에 손실과 시간적 제약, 그리고 외부 조건에 따른 저장위험 및 변동,충격 현상을
방어하는데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다는 현실입니다.
그러나 다행이 일반 에너지에 관한한 열약했던 우리나라가 전기차, 수소전기차를
비롯한 발전장비, 산업전반의 전기 공급장치에 필수 구성되는 전기 에너지 저장장치
즉, 배터리 집합구성체 (ESS)로서는 절대 최강자라는 점은 알고 계셨는지요?
바로 JSVID 에너지(ENERGY)를 보유한 국가라는 놀라운 현실을 분명히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참고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JSVID 전기차 B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