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주변 강대국들이 군함을 건조하여 바다에 띄우는 사례를 기준한 사연을 소개합니다.
대단히 어처구니 없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배를 지으면서 기본 설계 구조상으로는 30 노트 수준의 쾌속 군함이었답니다.
그런데 지어나가는 동안 상부로부터 지시받는 신규 탑재 무기들이 다양하게 되면서 공간은
물론이고, 중량까지 가중되는 것을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다른예로 기본 다니는 여객선이 추석이나 명절 무렵 갑자기 선박의 탑재 화물과 승객이
급증하는 것을 감안하지 않고 출발하였다고 한다면 과연 정시에 도달 할 수 있을까요?
최근 나라마다 엔진의 기본은 바꾸지 않은채 위협적인 무기 탑재를 우선하다보니
군함의 전투 능력에 앞서, 엔진 출력부족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는 사항이었습니다.
더구나 바다에서는 저속 토오크를 발생시켜야 파도를 헤치며 공격력이 확보 될 수 있건만
터보로 엔진 마력을 추가로 낼 수 있다는 오판으로 속알이만하는 군함들이 적지 않다는
사연입니다. 터보는 고회전시에는 유리하나 저회전 구동 조건에서는 오히려 불리하며,
터보 특징상 마력은 올라가도 순간력과 부하 대응력 즉, TORQUE (회전력)가 필요한
바다에서는 애로가 발생하는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는 현실입니다.
엔진의 총괄적 능력과 실 부하를 상대로한 순간 출력 대응능력 즉, 마력과 토오크상에는
심대한 차이가 있다는 점을 착각해서는 위험해질 수 있음을 심층 고려하여야 할 것입니다.
국방을 책임져야하는 장비들은 어느 나라에 관계없이 최고의 성능을 확보하려 합니다.
그러나 가장 애로를 겪는 일이 엔진입니다. 그동안 국방장비 엔진 탑재 경우에 대해서
고 마력 중심의 탑재 기준이 우선이었으며, 실로 고마력이 출력으로 이어져 전투에
우선적인 성능을 내리라고 기대하였습니다. 그러나 실전시 파워는 사용 대역 rpm torque가
승패를 좌우하며, 토오크 상승 ,소음, 진동 감소가 전투에 지대한 영향으로, 탑승 병사들의
안전과 소통, 피로 방지로 사기에 절대 요인이라는 점입니다. 또한 소음,진동 등이
발생하는 엔진은 기름 소모량이 많아 급유시점이 잦아져 공중전, 해전은 물론 육지전
에서도 위험에 접할 경우가 다발한다는 점입니다. 특정 탱크가 천하무적이었지만 연료
소모가 많아 유조차를 배치함에 공격 대상이되어, 위험에 노출되었다는 실전 내용이
일화로 남았습니다. 또한 배기가스에 매연, 분진등 독성배기 발생은 역시 에너지 손실에
해당되어 전투력에 필요한 출력 손실로 이어지며, 정작 위기 상황 탈출이나, 순간 공격에
절대 불리한 상황과 위치 노출의 요인 제공으로 최신 속도, 출력전에 장애가 될 것입니다. .
따라서 진정한 전투용 엔진은 고밀도 컴팩트한 구성으로 고 토오크를 순간에 발생시킬수
있아야 하기에 토크, 연비, 배기, 그리고 진동, 소음, 열손실 최소의 균형잡히고 내구성 높은
엔진구성이 필수 사항. 이런 엔진 밸란스 한계 극복을 위하여 JSVID는 절대 존재입니다.